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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edusizn  
    댓글 댓글 0건   작성일Date 2022-07-09 14:08:26

    본문

    현재 고등학교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목을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다주로 1학년 때 공통과목을 통해 기초 소양을 함양한 후 2, 3학년 때 학생 각자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 선택을 하도록 하고 있다이때 진로 목표와 부합하는 선택과목을 택해 충실히 이수한다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문제는 고등학교 여건에 따라 개설 과목 현황이 다르다같은 과목이더라도 학교에 따라 수강할 수 있는 학년을 다르게 지정하기도 하고학생은 필요로 하지만 소속 고교의 여건 때문에 개설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이처럼 수강하고 싶은 과목이 자신의 학교에 개설되지 않은 경우어떻게 해야 할까? 


    ○ 공동교육과정 적극 활용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넓히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다양한 과목을 개설할 수 있어야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이 어려운 소인수과목심화과목 등의 경우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가 쉽지 않다이때 여러 학교가 연계·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과목(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것을 공동교육과정라고 한다.

    공동교육과정은 크게 온라인 과정과 오프라인 과정으로 나뉜다이 중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은 수업 개방 범위에 따라거점 학교에서 과목을 개설하여 지역 내 모든 고등학교에 개방하는 거점형, 2~4개 인접 학교가 협의하여 공동 개설하고 연합 학교 학생에게만 개방하는 학교 연합형으로 구분된다.

     

    예를 들어 서울시의 경우 동북고등학교가 일반고에서 개설하기 쉽지 않은 고급 물리학’, ‘고급 화학을 거점형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대상은 서울시 소재 일반고와 자공고 재학생이다예일여고는 현대사회와 철학’, ‘고급 수학I’을 운영한다학교 연합형 교육과정은 권역별로 실시되고 있다중구 권역의 경우 중경고신광여고환일고 세 학교가 연합하여 각각 사회 과제 연구(중경고)’, ‘디자인 드로잉(신광여고)’, ‘프로그래밍(환일고)’ 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거점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현황 예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는 공동교육과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지리적 여건이나 교통환경이동상의 여러 문제 등으로 오프라인 과정에 참여하기 어려웠던 학생들을 수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양재고창동고가 과학사미양고가 데어터과학과 머신러닝을 운영한다.

     

    ○ ·도별 공동교육과정 사이트를 참고하자

     

    본인이 속한 지역에서 수강할 수 있는 과목은 교육청별로 운영하는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현재 각 시도교육청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한 별도의 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고 있다개설 강좌 안내부터 수강 신청까지 대부분 해당 사이트를 통해 가능하니 평소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표] 시도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 운영 사이트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학생에게 과목 선택권을 줌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현 교육과정의 주된 목적이지만한편으론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표되는 정성평가 기반의 대입 전형에서 선택과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과목 선택은 학생 및 학부모에게 민감한 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면서 학교의 개설 과목 현황이 학생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으므로특정 과목에 대한 수강 의지가 강하다면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볼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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