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에듀시즌 - 멘토과외 플랫폼
  • 내강의실

  • 로그인회원가입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고객센터

    공지사항

    수시 원서접수 전 이것 확인은 필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edusizn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3201회   작성일Date 2023-09-16 19:55:06

    본문

    수시 원서접수 시 유의사항은?


    2024학년도 수시 원서접수가 15일(금)까지 진행된다. 수시모집은 △학생부위주전형 △논술전형 △실기전형 등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 및 전형의 평가 방식에만 몰두해 △마감 일정 △지원자격 △전형 일정 등 기본적인 요소를 소홀히 하기 쉽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김병진 소장의 도움을 받아 수시 원서접수 시 유의사항을 살펴봤다.
     

    ○ 대학마다 원서접수 마감 시간 달라 확인 필수

    대학마다 △원서 접수 시작일 △마감일 △마감 시각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사전에 원서접수 일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특히, 마감일과 마감 시각을 꼭 확인해야 하는데 원서접수 기간 때 시간대별 경쟁률 및 지원 흐름을 살피느라 마감시간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나기 때문이다.

     

    ○ 일반적으로 ‘6번’ 지원 가능… 특수대 및 전문대 등은 해당되지 않아

    일반적으로 수시 지원은 ‘수시 6회 제한’ 규정에 따라 최대 6번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이는 일반대학 기준으로 수시모집을 시행하는 모든 대학, 전형에 해당된다. 한 대학에서 전형을 달리해 복수 지원하는 경우도 각각의 지원 횟수로 산정되는데, 만일 6회를 초과해 원서를 접수한 경우에는 시간 순서대로 6회 이후의 접수 건은 취소된다.

     

    해당 규정은 △전문대학 △산업대학 △평생교육법에 의한 전공대학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 및 각종 학교 △사이버대 지원 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즉, △육․해․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경찰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한국에너지공과대학(KENTECH)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산업대(청운대, 호원대) 지원은 6회 제한에 미포함된다. 단, 포스텍(POSTECH)은 지원 횟수에 포함되므로 유의하자.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대부분의 서울 및 수도권 소재 대학에서는 학교장추천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졸업예정자 또는 특정 연도까지의 졸업자만 지원이 가능한 등 대학에 따라 기준이 달라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한 학교별 추천 가능 인원이 정해진 경우 자신이 다니는 고등학교의 추천 방식과 추천을 받을 수 있는지 그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2024학년도부터 자기소개서 제출이 폐지되면서 별도의 제출 서류 없이 온라인 제공 동의 등을 통해 학교생활기록부를 제출하게 된다. 하지만, 일부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활동 보고서나 지원 자격 증명 서류 등을 요구하기 때문에 △별도의 서류 제출이 필요한지 △제출 기한이나 방법 등은 어떻게 되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면접을 실시하는 전형이나 논술전형의 경우 일정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특히 논술전형은 특별한 지원 자격을 두진 않지만, 수능 전후 여러 대학에서 같은 날 논술고사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정이 중복되지는 않는지 △같은 날이라고 하더라도 두 대학 모두 응시가 가능한 시간인지 등을 살펴본 후 지원을 결정해야 한다. 

     

    ○ 수시 합격하면 정시 지원 불가능… 신중하게 수시 지원 여부 결정할 것

    수시에 합격하게 되면 정시에서 지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수시 지원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이때 수시 합격이란 최초 합격뿐만 아니라 충원 합격한 경우도 포함된다. 충원 연락을 의도적으로 받지 않거나 최종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합격한 사실만으로, 정시에서 지원할 수 없다. 단, 수시에서 예비 번호를 받았으나 최종적으로 충원 합격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불합격이므로 정시 지원이 가능하다. 과학기술원도 복수 지원에 제한을 받지 않아 수시 합격 여부와 상관없이 정시 지원이 가능하다.

     
     

    참고자료. 2024학년도 주요 대학별 수시 원서접수 마감 일정



    ▶에듀동아 이선행 기자 opusno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댓글목록